프랑스 고등교육 시스템

Étudiants

폭넓은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는 프랑스 고등교육 시스템은 프랑스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외국 학생들도 이수할 수 있는 과정들이 다수 제공되고 있습니다. 국립대학, 그랑제꼴 및 각 분야별 특화된 다양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학업 과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고등교육 과정

프랑스 고등교육 과정에 재학 중인 2천 5백만 명의 학생 중 12%가 외국 학생입니다. 이 학생들은 모두 다양한 전공 및 과정에서 학업을 진행 중입니다.

프랑스에는 국공립, 사립을 포함하여 3,500여 개 이상의 고등교육 기관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 74개 국립대학
  • 25개 프랑스 대학 및 연계기관 코뮌
  • 271개 고등 박사교육원 (écoles doctorales)
  • 200개 엔지니어 학교 (엔니지어 자격 부여)
  • 220개 상경계 학교
  • 50여개 국립예술학교
  • 20개 국립건축학교
  • 3,000여 개의 사립기관들

프랑스의 3,000여 개 고등학교(Lycée) 중 일부에서는 그랑제꼴 준비반(CPGE) 과정을 제공하고, 그 외의 곳에서는 고등기술과(STS : sections de techniciens supérieurs) 또는 고등기술자격 학위(BTS : diplôme national du Brevet de technicien supérieur) 과정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프랑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1,650여 개 이상의 영어 과정은 온라인 카탈로그 Programs taught in English를 통해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랑스어 능력 향상과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단기 프로그램을 다음의 온라인 카탈로그 및 모바일앱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카탈로그 : programmes courts

- 모바일앱 : Immersion France

 

프랑스 대학 온라인 강의의 의미인 FUN MOOC은  프랑스 최초 온라인 강의 플랫폼입니다. 현재 80여 개의 기관에서 제공하는 300여 개의 강의를 보유하고 있으며, 약 백만명이 가입하였습니다.

 

Image
학생

 

효율적인 학기 일정

프랑스에서의 새학기는 해당 기관 및 과정에 따라 9월 또는 10월에 시작됩니다. 연중 방학이 여러 차례 있으며, 연말에 2주 정도의 방학이 있습니다. 첫 학기가 끝난 후 잠시 공강 기간이 있어 시험준비에 용이합니다.

여름 방학은 2학기 기말시험이 끝난 후 5월 또는 6월부터 시작되며, 여름 방학 기간은 최소 2달 정도입니다.

 

프랑스 고등교육의 수업 방식

프랑스 대학에서는 교수진과 연구진들에 의해 학생들에게 두 가지 형태로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 대형 강의 (les cours magistraux) : 한 명의 교수가 100명에서 1000명까지 수용하는 대형 강의실에서 수업을 하는 형태로, 필수 수업은 아니나 수업 내용에 관해 교수님이 작성한 자료를 나누어주고, 학기 말 시험을 대비하는데에 유용합니다.

- 소규모 수업 (les travaux dirigés (TD) et les travaux pratiques (TP)) : 필수 수업으로 적은 수의 인원으로 진행되며, 이론 수업의 심화와 실습을 통해 대형 강의를 보충합니다. 이 수업에서는 기업 현장 실습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대학에서의 시험

프랑스 고등교육에는 두 형태의 평가 시험이 있습니다. Contrôle continu는 학기 중에 수시로 각 과목마다 진행된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를 진행합니다. Examens finaux(학기말 시험)는 연간 2회 각 학기가 끝나는 시기에 치러지며, 수업 전체에 관한 평가로 이루어집니다.

외국 학생에게 요구되는 프랑스 어학수준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을 이수하는 경우 프랑스어는 요구되지 않습니다. 단, 이 경우 학교에서는 영어 수준을 평가하게 됩니다.

반면, 프랑스어로 진행되는 학업 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경우, 외국 학생들은 반드시 프랑스 어학수준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DELF, DALF, TCF 또는 TEF와 같은 공인어학시험을 치른 후 해당 증명서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 시험들은 유럽공동 어학기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프랑스 바칼로레아를 취득한 외국 학생들의 경우 어학성적 제출은 면제됩니다.

학사와 석사 수준, 특히 인문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B1 또는 B2에 해당하는 어학 성적이 요구되며, 국립대학 1학년 입학 전형(DAP- Demande d’admission préalable)에서는 B2에 해당하는 성적이 필요합니다. 교육기관들은 특정 전공 및 과정에 따라 C1 또는 C2 수준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