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고등교육 기관

Étudiants
Pays concerné(s)
대한민국

다양한 고등교육 기관

프랑스 전역에는 3,500개 이상의 국립 및 사립 고등교육 기관들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프랑스에서 학업을 진행하기를 희망하는 외국 학생들에게 국립대학, 그랑제꼴, 예술 및 건축학교 등 다양한 선택이 있습니다.

전 분야를 아우르는 국립대학의 전공과정

프랑스의 외국 유학생들 중 75% 국립대학에서 학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은 정부로부터 예산을 지원받는 고등교육 기관으로 국가 학위(학사, 석사, 박사) 발급하고 있으며, 대학에서 수여하는 모든 학위는 동일한 가치를 지닙니다.

1학년 입학은 바칼로레아(대학입학자격) 또는 그에 준하는 자격을 갖춘 모든 학생들이 지원할 있으며, 과학, 문학, 언어, 예술, 인문학, 보건, 스포츠 분야에 걸친 다양한 전공과정을 제공합니다.

외에도 지식과 기술발전의 진화를 위한 연구 과정 또한 대학에서 진행합니다.

Image
Paris sorbonne

그랑제꼴: 프랑스 엘리트 교육시스템

19세기 초 설립된 그랑제꼴은 프랑스에만 존재하는 특수한 고등교육기관 시스템으로 매우 수준높은 교육을 제공합니다.

외국 유학생의 20% 그랑제꼴에서 학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Écoles normales supérieures(ENS 국립고등사범학교), instituts d’études politiques(IEP 고등정치학교), 엔지니어 학교, 상경계 학교, 국립수의학교 국가로부터 인정된 일부 국립 및 사립기관들이 그랑제꼴에 속합니다. Niveau bac+5(고등교육과정 5 이수) 해당하는 학위를 발급하며, 석사에 준하는 학위가 수여되기도 합니다.

다수의 과정이 영어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Catalogue "Taugt in English".

그랑제꼴은 매우 까다로운 입학 선발 과정을 통해 입학할 있습니다. 그랑제꼴의 전통적인 입학전형 방식은 CPGE(그랑제꼴 준비반)에서 2 과정을 이수한 시험을 거쳐 원하는 그랑제꼴에 입학할 있습니다. 일부 학교들에서는 준비반 과정이 애초 통합되어 바칼로레아(대학입학자격) 또는 그에 준하는 자격을 취득한 선발을 통해 바로 입학할 있습니다. 그랑제꼴은 국립대학에 비해 학비가 높습니다. 

 

기타 전문학교, 전문 기관

3,000 이상의 ·공립 전문 학교 사립 기관들은 보건,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저널리즘, 패션, 디자인, 농업, 정치학 등의 다양한 분야들로 프랑스 고등교육의 폭을 더욱 넓히고 있습니다.

국가가 아닌 해당 기관명으로 학위가 발급되며, 입학 절차는 서류 심사나 입학 시험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2~5년간의 교육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Science po

예술학교

문화부에 소속된 50 개의 ·공립 예술학교들은 예술 디자인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게는 조형예술,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전공으로 구성되며, 2 과정으로 3~5 과정을 이수하면 국가 학위를 받게됩니다. 일부 학교에서는 3 과정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등교육부 소속의 다음 4곳의 학교- Ecole Boulle, Ecole Olivier de Serres, Ecole Duperré, Ecole Estienne - 는 그래픽디자인, 공간디자인, 패션, 공예 등에 관련된 전공으로 명망있는 예술학교 이며, 국가학위를 발급합니다.

사립학교들과 상공회의소 소속 학교들은 해당 기관에서 학위를 발급하며, 일부는 RNCP(국가 전문인증총람) 등록되어 있습니다.

예술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서류, 선발 시험, 면접 등 해당 기관의 선발시험 전형을 통과해야 합니다.

일부 학교들은 Campus Art 선발 전형을 통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건축학교

프랑스의 문화부와 고등교육연구혁신부 산하의 고등교육기관으로 20개의 국립건축학교 있습니다. 곳의 학교에서 국립 건축학교와 동등하게 인정되는 건축학위를 수여합니다.

  • INSA (Institut national des sciences appliquées de Strasbourg : 스트라스부르 국립 응용과학연구소)
  • ESA (École spéciale darchitecture : 사립 건축전문학교)

건축학교는 3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사, 석사, 박사와 같이 국가로부터 발급된 학위를 수여합니다.

1 과정은 3년의 수업 연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사에 준하는 건축학위 DEEA(Diplôme d’Études en Architecture) 발급됩니다.

2 과정은 2년의 수업 연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석사에 준하는 국가건축사학위 DEA(Diplôme d’État d’Architecte) 발급됩니다.

건축사자격증(Habilitation à la Maîtrise d’OEuvre en son Nom Propre-HMONP) 취득하기 위해서는 6년차까지의 교육과정과 실습을 모두 이수해야 하며,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건축허가서를 신청할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3 과정을 통해 분야에 따라 1~2년간 진행되는 고등교육 국가학위 과정인 DSA(Diplôme Spécialisation et Approfondissement Architecture) 또는 DPEA(Diplôme Propre aux Écoles d’Architecture) 취득할 있습니다.

일부 건축학교에서는 엔지니어 그랑제꼴과 연계한 건축 엔지니어 복수 과정을 통해 건축가와 엔지니어 자격을 동시에 갖출 있게 합니다. 연구석사 국가 학위 또는 이에 준하는 학위 취득 국립대학 고등 박사교육원에서 건축 박사과정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ensa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