Étudiants
Pays concerné(s)
대한민국

LMD 시스템 / ECTS 학점 : 다수의 프랑스 고등교육 학위는 LMD 시스템 체계를 따르며, ECTS 학점을 취득할 있습니다

프랑스 학위, LMD 시스템 및 학위 인정

프랑스 고등교육은 LMD 시스템에 맞춰 구성되었으며, 이에 따라 전세계 다수의 유럽연합 국가들로부터 인정되는 ECTS 학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LMD시스템과 ECTS 학점 체계로 단일화 학위

유럽 연합의 대다수 국가들이 통합한 3단계 학위 구성을 통해 프랑스 또한 학사-석사-박사, LMD 단계로 구성하였습니다. 시스템을 통해 단계별 학위가 단일화되고, 국가 간 학위 인정이 가능하게 되어, 유럽 전세계로의 유학이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LMD 학위 취득은 고등교육 과정 입학부터 해당 학기 동안 학업을 이수했음을 의미합니다. 학기별 30 ECTS(European Credits Tranfer System) 학점을 취득하게 되며, 이 학점은 유럽의 다른 국가들로부터 인정이 됩니다.

학사 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6학기동안 180 ECTS를 취득해야하고, 석사과정 4학기를 이수하면 120 ECTS, 학사 1년차부터 8년간 16학기를 이수하면 480 ECTS 박사 학위를 취득합니다.

학위

 

국가로부터 인증된 학위

고등교육부로부터 발급되는 학위, 정부 검인 학위(diplôme visé) 또는 RNCP(국가 전문인증총람) 등록된 자격인 경우 국가로부터 인증된 학위임이 보장됩니다.

일부 그랑제꼴, 상경계 학교 또는 엔지니어 학교의 수준이나 학위가 독립적인 기관들로부터 인증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우 승인서 또는 라벨이 부여됩니다.

 

프랑스 외국 학위 간의 학위 인정

  기관에서는 자치적으로 지원자의 이전 학업과정과 지원하는 과정에 따라 입학 기준을 정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지원한 기관만이 해당 지원자의 합격 여부를 결정할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간에 맺어진 학력 학위상호인정약정 있을 경우, 자국에서의 이전 학위과정 평가가 용이해질 있습니다.

ENIC-NARIC 센터는 자국에서 학위를 취득한 학생들에게 프랑스 학위 체계에서 그에 상응한 학위를 평가할 있도록 비교 증명서를 발급하는 기관입니다. 절차 비용은 건당 70 유로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ENIC-NARIC 센터에서는 프랑스에서 진행한 학위 과정이 학생의 본국에서 인정될 있도록 인증하는 절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Image
에펠탑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