Étudiants
Pays concerné(s)
대한민국

프랑스 국립기관 및 Erasmus+ 에서는 프랑스 및 유럽에서 학업을 희망하는 외국 학생들을 위한 다수의 장학금 프로그램들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CAMPUS BOURSES : 장학금 온라인 카탈로그

해당 카탈로그는 정부(프랑스 해외) 또는 국가간 공동 운영, 기업, 단체, 고등교육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장학금 정보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가, 전공, 수준별 검색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장학금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프랑스 외무부 지원 장학금

프랑스 외무부에서는 외국 학생들에게 다양한 종류의 장학 프로그램 마련하여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이 중 25% 정부가 직접적으로 운영하는 에펠(Eiffel) 또는 우수학생(Excellence-Major) 장학금에 해당합니다. 에펠 장학금은 석사 또는 박사과정, 우수학생 장학금은 해외에 위치한 프랑스 학교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프랑스로 학사 과정을 지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기타 장학금들은 해당 국가의 프랑스 대사관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etudiants

프랑스 고등교육부 지원 장학금

프랑스 고등교육부에서는 외국 학생의 경제 상황에 따른 장학금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선발조건은 프랑스에서 최소 2년을 거주하고, 프랑스에서의 납세 관련 증빙이 필요합니다.

외에도 고등박사교육원(école doctorale)에서 관리하는 박사 과정과 관련하여 고등교육부에서 장학금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프랑스에서 공공 연구는 고등교육기관과 CNRS(Centre national de recherche scientifique 프랑스국립과학연구센터), IRD(Institut pour la recherche et le développement 개발연구소), ADEME(Agence de l’environnement et de la maîtrise de l’énergie 환경에너지관리청), IFREMER(Institut français de recherche pour l’exploitation de la mer 해양개발연구소) 같은 국립기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공공 기관들에서 지역과 연계하여 박사 포스트 박사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 연구비를 지원합니다.

외에도 일부 고등교육기관에서는 해당 기관에서 학업을 진행하는 외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관련 정보는  학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지역 공동체 장학금

프랑스의 일부 지역이나 구역 중 해당 지역에서 학업을 진행하는 외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이 장학금은 지역의 국립고등교육기관이나 연구 기관에서 박사 또는 포스트 박사과정에 있는 학생들을 위한 혜택이며, 해외 기관과의 협정을 통한 교환 프로그램의 경우에도 해당될 있습니다.

유럽장학 프로그램 ERASMUS+

ERASMUS+ 유럽연합에서 교육과 연수, 청년, 스포츠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2백만 명의 학생들이 유럽에서 유학하고 있으며, 유럽연합에서는 2014-2020 기간동안 147 유로의 예산을 책정하였습니다.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