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학 부설 어학기관에서는 외국인을 위한 프랑스어 교육기관을 국립대학에서 운영하며, 학기 초에 프랑스어 테스트를 거쳐 개인별 수준에 따라 반편성이 됩니다.

주당 수업 시간은 15-20시간으로 학교마다 차이가 있으며 학비가 사설 기관에 비해 반면, 12, 2, 4월에 2주간의 방학 (크리스마스 방학, 스키 방학, 부활절 방학) 동안은 수업이 없습니다.

 사설 어학기관이란 개인이 운영하는 학원에 해당되며 매월 , 또는 매주 등록이 가능하며 반편성 시험이 매달 말에 있어서 자신의 어학 능력에 맞는 수업으로의 이동이 다소 자유롭습니다. 학비가 비싼 반면 주당 20시간 이상의 집중 수업과 소수정예의 회화 위주의 수업이 진행됩니다.

학교 수업내용이 크게 좌우하지만 개인적인 차이가 크기 때문에 우수한 어학원이란 없다고 있습니다. 개인의 기호에 따라 또는 경제적 여건에 맞추어 파리 또는 지방으로어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학연수기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http://www.qualitefle.fr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랑스대사관 교육진흥원 CampusFrance 국가기관으로 어학연수기관을 추천해드릴 없습니다. 위의 http://www.qualitefle.fr 사이트는 프랑스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어학연수 기관들이 소개된 곳이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