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고등교육 제도

교육과정

프랑스 고등교육 제도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다양한 과정이 마련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매우 넓다는 것입니다.

장기/단기과정, 일반/응용과정, 직업전문과정/연구과정 등 다양한 고등교육 과정이 국립대학 및 다양한 형태의 교육기관에 개설되어 있으며, 각 과정은 입학자격조건, 교육기간, 교육방식 등에 있어 나름의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와 목적에 부합하면서 과정이수 후 공신력 있는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프랑스에서는 바깔로레아(Baccalauréat) 학위를 취득해야만 중등교육 과정을 이수했음을 공식 승인받게되며 고등교육 과정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바깔로레아는 고등교육 과정의 첫번째 학위이기도 하며 한국에 경우 대학 합격증에 준합니다.

프랑스의 다양한 고등교육 과정은 외국 학생들에게 자신이 이수한 교육과정과 학생 각자의 필요에 부합하는 교육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초교육에서부터 최고 전문가 과정에 이르기까지 적절한 고등교육 과정과 학교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학업계획과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랑스 교육의 우수성은 수도인 파리에만 집중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학을 비롯해 명문 상경계, 이공계 학교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최고 수준의 교육기관들이 프랑스 전역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모든 대학이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학문적, 교육학적 측면에서 동일한 규정과 준수사항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