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les de management

상경계 학교 Ecoles de management

프랑스 상공회의소의 관장아래 또는 사립 기관으로서 현재 프랑스에는 230여 개의 상경계 학교가 있으며 새로운 경영 체계 및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경제상황에 대응하는 다양한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과정들은 최신 기술 및 기업 연수에 중점을 두며, 국제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 학생들에게 유럽 시장에 대한 교육의 장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상경계 학교들은 외국 학생들 유치에 힘쓰고 있으며, 이를 위해 외국인 특별 전형을 통해 다양한 석사 과정 및 MBA 과정에 선발하기도 합니다.  

200여개에 달하는 프랑스 상경계 학교들이 그랑제꼴 협회(Conférence des Grandes Ecoles : CGE)에 소속되어 있으며, 학비는 연간 3 000 – 10 000유로 정도입니다.

 

·         그랑제꼴은 프랑스에만 존재하는 특수한 고등교육기관의 형태로 19세기에 처음 설립되었으며 매우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그랑제꼴은 학생 선발 과정이 매우 까다로우며 현재 약 10만명의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그랑제꼴에 다니고 있습니다.

 


대학 : Instituts d'administration des entreprises (IAE)

IAE(Instituts d'Administration des Entreprises)는 대학부설 기업경영학교이며, 프랑스 전역에 31곳이 있습니다.

전공은 주로 마케팅, 금융, 인사관리와 같은 경영분야이며, 주로 전문학사 학위과정을 제공하지만, 다른 과정의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발급하기도 합니다.  

현재 IAE에는 불어 또는 영어로 진행되는 550여개의 과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