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les d'ingénieur

프랑스의 엔지니어 교육은 세계적인 명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프랑스 엔지니어 과정은 탄탄한 과학 이론적 지식에서 현장 실습경험까지 아우르는 총체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학교와 기업들간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통해 학생들을 전문성을 갖춘 엔지니어로 양성하고 있습니다. 프랑스에는 현재 250여 개 이상의 엔지니어 학교들이 있으며, 이 학교들은 학위 발급에 있어 프랑스 엔지니어 학위위원회(Commission nationale des Titres d'Ingénieurs : CTI)의 정기적인 심사를 받고 있으며, 이 엔지니어 학교들은 CDEFI라는 명칭의 협회로 그룹화되어 있습니다.

엔지니어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서류 심사를 거쳐 시험 또는 콩쿠르를 치러야 합니다. 국립 엔지니어 학교의 학비는 연간 약 600유로 수준입니다. 일부 엔지니어 학교들에서는 각 교의 고등 박사교육원(école doctorale)을 통해 박사 학위 취득이 가능한 연구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대학들이나 높은 수준의 산업기관들과 연계하여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N+i 이공계 네트워크에는 현재 70여 개 이상의 프랑스 엔지니어 학교들이 회원교로 등록되어 있으며, 최소 « 학사 » 학위나 그에 준하는 학위를 소지한 외국인 학생 또는 젊은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수준 높은 과학 및 기술적 교육, 인문 및 사회과학 과정, 경영 수업, 외국어 교육 (프랑스어, 영어는 의무이며 모국어도 상황에 따라 가능)등이 진행되며, 현재 다양한 기업들이 학생들을 위한 실무 환경 조성이나 현장 실습 또는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n+i 엔지니어 양성에 일조하고 있습니다.